Ⅱ. 『뉴스공장』을 바탕으로
주제삼은 책 『뉴스공장』에서 중히 다루고자 하는 부분을 기본적으로 책의 내용과 배열방식을 위주로 따라갔으며, 책 외의 참고사항은 새로 삽입하기도 하였다.
[ 1 ] 뉴스의 가공
오늘날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뉴스에 의해 표현되는 이른바 ‘시사(時事)’라 일컫
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를 맑고 생동하는 언어로 형상화한 것들로서, 오늘의 젊
모든 현상에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함께 존재한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도 마찬가지다.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교육적인 도움, 욕구 해소, 호기심 해결, 게임을 통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순기능을 한다. 그리고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다. 하지만 옛말에 “구더
탈북자의 증가는 북한 정권 차원에서 통제의 끈을 어느 정도 느슨하게 풀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통제의 완화는 북한 사회가 겪고 있는 극심한 식량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국가배급이 사실상 중단되어 체제불만세력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배고픔을 못 참고 북한을 탈
2. 가족의 와해와 성의 정립
오정희의 <유년의 뜰>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1.
은 6.25 후 혼란의 시대에 세계와 삶을 배워나가는 한 여자 어린이의 5세부터 7세까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소설로 작가의 자전적 성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는 순수해야 할 어린아이들이 전쟁으로 인하여 가정이
(3) 행위
본죄의 행위는 도주하는 것으로 피구금자가 구금상태에서 이탈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도주죄에 규정된 수단을 제외하고는 작위/부작위, 이탈의 수단/방법은 불문한다. 일시적인 이탈도 도주에 해당한다.
도주의 실행의 착수시기는 체포 구금기능으로부터 벗어난 때이며 이는 체포자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Ⅱ. 美와 숭고의 연속성
美와는 달리 숭고가 미학적 판단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여 놓은 Kant는 “숭고의 이론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학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라고 『판단력 비판』에 개진해 놓았다. 또한 Kant는 숭고의 경우 순수한 취미판단 연역에는 해당 될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 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 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Ⅰ. 서 론
제8차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적용되며, 군사건설을 단계적으로 현물지원 체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지만, 우리 국회가 부대의견으로 제시한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LPP) 사업 전용문제는 명문화 하지는 않되 관행대로 인정키로 한 것으로 알려져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