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인 축제로 바뀌게 되었다.
마츠리의 기본형식은 특정한 날에 신이 사전(社殿)에 나와 미코시(神輿:신위를 모시는 가마)에 옮겨 타 오다비쇼(御旅所 : 미코시를 임시 안치하는곳)까지 행차하고, 다시 안치된 장소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때 다시(山車)라 하여 마cm리 때 끌고다니는 인형·꽃 등
우리나라엔 많은 운동, 혁명이 있다. 멀리 보자면 이성계가 조선을 세울 때가 있겠고, 가까이 보자면 광주민주화 운동, 4.19혁명, 부마민주항쟁운동, 6월민주항쟁 등 여러 운동들이 있었다. 허나 아직 혁명인지, 쿠데타인지 그 이름조차 확실하게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이다. 5.16쿠데타(혹은 혁명)가 그것이
광고를 넓은 의미로 정의하면, 어떤 개인이나 조직체가 자신의 상품과 용역내용을 널리 알리고, 그럼으로써 그것에 의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기 위하여 취하는 모든 방법과 행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기업 또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내는 돈을 받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
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최근 박정희는 박정희 기념관 건립을 두고 다시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그는 군사혁명을 통해 나라를 구하고 한국적 민주주의를 실현한 성군으로, 그리고 조국 근대화와 자주국방을 실현한 부국강병의 아버지로 칭송되는 한편, 군사 쿠데타와 삼선개헌 및 유신체제를 통해 민주주의를 압살한 독재자로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2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
Ⅰ. 서론
1. 시작하는 말
요즘 세대는 ‘논다’는 것에 매우 익숙하고 모든 것을 노는 것에 접목시켜 생각한다. 그렇다면 현재와 미래를 알기위해서는 ‘노는 것’을 모르고서는 살아나갈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인 것이다. 만화, 컴퓨터게임, 음악, 영화는 요새 세
(4) 한국경제 성장의 모델화 - 동아시아 선망의 대상
미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를 석권한다는 것은 미국의 힘이 배경이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국 대중문화가 아시아권에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어느 정도 성과를 이뤘고, 정치적 민주화에서도 평가해줄 만한 일을 했고, 그런 것을 통
(1) 7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은 트로트에서 출발한다. 트로트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를 이해하는 최초의 관문이다. 그것은 저질과 왜색 그리고 애상이라는 비판적 혐오의 딱지에도 아랑곳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영역을 저인망식으로 조직화해 나가며 대중의 음악적 무의식을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