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는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와 근대의 자유주의에 근거하여 실증적 자연과학을 사회과학에 적용하였다. 즉 공리주의는 쾌락은 선의 한 부분이 아니라 선 그 자체이며, 올바른 윤리적 행위는 유용성의 원칙에 따라 최대의 쾌락이나 최소의 고통을 산출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의 이해 관계와 만족
2. ‘외설작품의 규제’에 대한 윤리적 검토
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적 접근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이 정의를 이해하는 방식은 ‘행복, 자유, 미덕’이다. 그의 책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참고.
이 세 가지 가치는 논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때론 중시되고 때론 소외된다. ‘예술이냐, 외
위해 고문을 해도 되느냐는 것은 쉽게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질문이다. 그럼에도 공리주의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그 정당성 여부를 살펴보는 것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명분하에 현실 속에서 앞으로도 고문을 시도하고 싶은 유혹은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공리주의, 국가완전주의 등의 이론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 대책에 대한 찬반의 근거를 각 이론의 영역에서 찾아본다면, 현재 부동산 대책을 바라보는 사회의 다양한 입장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국가 전반의 정책들을 살피는 안목을 기를 수 있겠다라고 하는 구성원들의 동의가 이루어져
행위인 셈이다.
셋째, 안락사가 불치환자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행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먼저 고통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왜 하나님은 고난(고통)을 허용하시는가?
스프라울은 "왜 나는 그리스도교를 믿는가?(요단출판사)"에서
① 타락 전에는 고통이 없었으
행위가 생겨나는 현상은 예전부터 있어 왔던 일이다. 초기의 자선사업은 대개주는 자(giver)의 심적 태도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그것을 받는 자의 받는 영향은 비교적 중요시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타인을 돕는다는 것은 약자에 대한 본능적 동정심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며, 인간의 정서에서 직접적으
공리주의 등 영국의 초기 자본주의 이론에 의해 자유주의 이념으로 발전해 갔다.
④ 공리주의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한 차원 발전된 벤담이 말하는 정의의 핵심은 바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으로 집약 될 수 있다. 이것은 곧 행복을 쾌락의 양과 관련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행위판단의 기준으로서 행위의 동기와 그에 따른 의무 중시
→ 의무론적 윤리설
② 감각적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 키레네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
㈁ 영국의 경험론
㈂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
㈃ 공리주의 윤리설
· 실제생활에서의 실천 강조
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
행위는 이러한 종교적 교리가 바탕이 되어 형제애나 이웃사랑으로 서로 돕고, 나아가서는 불우한 타인까지도 돕는 일이다.
이러한 종교적 동기가 사회복지의 발달사에 미친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현실세계의 괴로움을 소멸시키고 해탈하기 위하여 자비의 마음으로 보시에 힘쓸 것을 중생
공리주의적 동기, 전문직업적 동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I. 종교적 동기
종교적 동기는 자선적 동기의 의미를 가진다. 대부분 종교에서 언급하는 형제애나 이웃사랑은 서로 돕고 불우한 이웃까지도 구제하는 자선행위를 강조하고 있다6) 그러므로 초기의 자선사업은 보통의 경우 베푸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