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기독교인의 삶에서 지침이 되는 기독교윤리학이란 크리스챤으로 하여금 성서의 가르침을
올바르게 해석, 적용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윤리학은 성서에 기초한 윤리규범을 형성하고 그 윤리규범이 크리스챤의 현실 생활에 적용될 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를 성찰한다. 종교
사회적 책임은 ① 이윤극대화를 은폐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② 여론을 의식한 사회적 책임, ③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의 조정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④ 기업정치가로서의 사회적 책임, ⑤ 경영자의 역할수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5가지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 이 중 ⑤가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현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근·현대는 크게 중세와 구분을 짓는 그 이후의 시대를 가리키고, 모더니즘은 이 시대(모던)의 정신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 시대의 특징이자 중세를 청산하는 결정적인 사건은 종교개혁, 산업혁명, 프랑스혁명이며 모더니즘은 이런 개혁이나 혁명을 가능하게 해준
사회적 요인으로는 산업화, 도시화, 여성의 교육수준 및 취업증가, 급속한 정보화, 세계화 등이며, 인구학적 요인으로는 초혼연령 상승, 저출산 문화, 평균수명 연장, 남녀의 조기사망, 이혼 및 재혼의 증가이다. 가치관적 요인으로는 결혼가치관, 부부관계가치관, 자녀가치관, 부모부양 가치관을 변화
사회성을 자주적으로 극복하고, 사회적 적응능력을 배양시켜 재범을 방지하며 원만한 사회복귀를 돕는 복지적 처우와 조직적 서비스의 지원활동을 말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교정복지가 한국사회에서 발전해온 과정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해결방안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교정복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조직 내의 직무수행에서 뿐만 아니라 조직의 비공식적 사회 네트워크 속에서 연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3) 변화와 획득 : 요구를 숙련하거나 줄이거나 묵인하려는 행동적이고 인식적인 노력을 한다. 통제와 사회적 지지는 요구사항을 숙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사회가 건설되면 국가와 계급의 성격이 상실될 것이라고 했지만, 공산화 이후 관료제는 더욱 강력한 권한을 발휘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20세기를 지내 오면서 관료제는 속해 있는 체제가 사회주의이건 민주주의이건 관계없이 많은 재량을 얻었고, 그 규모를 확대해 온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단체는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결성되어 시민사회에서 집합적으로 행동하는 결사체이다. 따라서 시민, 시민사회, 시민단체는 상호 주체와 환경 또는, 활동 공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민이란 일정한 지역이나 국가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지만, 정치
본 논문의 목적은 첫째, 탈냉전 시대 동아시아 신국제질서 재편과정에서 동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차원에서 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을 중국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맥락에서 분석하고 둘째, 중국이 강대국으로 국제사회에 새롭게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한반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