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와 같은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실학 사상가로는 다산 정약용을 꼽을 수 있겠다. 정약용은 당시 성리학적 학문 풍토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학문의 탐구에 몰두하여 실학을 집대성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종래 유학에 대한 전면적인 고증과 합리적인 해석을 통
받아 들이자고 한 주장한 북학론으로 이어집니다. 이 북학론을 주장한 실학자로는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이덕무 등이 있습니다. 이 양쪽의 주장들은 국가 운영에 있어서는 서로 보완적이지만, 당시 백조대관들의 개인으로서는 어느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는 고통스런 문제였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실천실학의 가능성과 그 한계에 대하여
서론
진정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학문, 현실적인 안정에 머무르게 만드는 학문은 학문을 위한 학문이 될 뿐이다. 실학이란 그와 같은 학문에 대한 반기로 일어난 실용학문의 대명사이다. 이러한 용어가 홍대용이라는 우리나라 학자에 의하여 최초로 사용
, 천문학, 역학에 능통하고 12개 국가의 언어를 구사
해시계, 자명종, 등의 기구도 제작 가능.
이마두(마테오 리치)는 천문성상(天文星象)과 산수역법(算數曆法)을 모르는 것이 없었다 한다. 그 근본을 연구하고 증거를 밝혀 억지스러운 말이 없으니 천고에 기이한 재주다. (조선의 홍대용 기록 중에서)
미쳐야 미친다를 읽고
‘조선 지식인의 내면 읽기’ 라는 부제가 제목으로 왔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는 는 김영, 이덕무, 박제가, 정약용, 허균, 홍대용, 박지원 등 학창시절 사회책이나 과학책에서 스쳐지나가며 볼 법한 지식인들의 열정과 그들의 생각들을 담은 책이다. 미쳐야 미친다. 빠
홍대용 박제가등의 실학자에 의해 주장되어지는데 정조 영조 때 주장해 나라의 문물을 많이 발전시켰다.
병자호란 후 봉림대군이 효종으로 즉위하고 효종은 병자호란 때의 치욕을 되새기며 북벌을 준비한다. 군비를 강화하고 군대를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병자호란으로 인한 피해가 누적되어
홍대용(洪大容)·이덕무(李德懋)·정철조(鄭喆祚) 등과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대해 자주 토론했으며, 이 무렵 유득공·이덕무 등과 서부 지방을 여행하였다. 당시 국내 정세는 홍국영(洪國榮)이 세도를 잡아 벽파(僻派)였던 그의 생활은 더욱 어렵게 되고 생명의 위협까지 느끼게 되었다. 결국 황해도 금
홍대용의 再堂姪로 연암 박지원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다. 또한 김노영은 연암의 실학사상을 이어받아 북학론을 완성한 초정 박제가와 교류하였다. 김태욱, 1999「추사의 실사구시설의 교육철학적 논의」, 『교육철학』, 한국교육철학회, 60쪽
이로 인해 추사의 스승은 박제가가 되었으며 박제가는 추사
홍대용 등이 대표적 존재였는데 그들은 스스로 보고 들은 청문화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조선의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서 청조의 문화를 먼저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저서에는 당시의 양반사회에 대한 통렬한 풍자와 비판이 있었으며, 반면에 상공업이나 농업을 높이 평가하였다.’위의 말에서
홍대용이 별세하였고 연암은 그 후로 일체의 음악을 끊었다.
1786년 7월에 친구인 유언호가 천거하여 선공감 감역으로 임명되었는데 그의 나이 50세에 처음 얻은 벼슬이었다. 다음 해 1월에 부인이 51세로 별세하고 그 뒤 연암은 부인의 부덕을 기리며 독신으로 여생을 보낸다. 52세가 되던 겨울 공선감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