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 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한 동양에서의 한(恨) 그리고 서양에서의 분노와 연관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 본 론
(1)恨의 감정
우리가 직접 느끼는 한의 감정들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추상적이기만 한에 대한 막 연한 감정을 원망, 답답
바리공주의 무교 신화는 단순히 주변적이고 불안정한 지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현실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실행을 위한 힘을 담고 있는 텍스트로 읽혔다. 가부장적 관계와 그것이 변화하는 양상. 권력과 담론들이 만들어가는 종교로서의 무교의 이해. '지금, 여기' 살
감정, 동성을 향한 사랑' 등은 인류가 사랑을 시작했을 때부터 있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그것을 동성애 즉 호모섹슈얼리티(homosexuality) 라는 단어로 규정짓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0여 년이 조금 넘은 일이다. 동성애는 1869년 헝가리의 의사인 칼 마리아 벤커르트(Karl Maria Benkert)가 처음 만들어 낸
대한 분석
신화학
나카자와 신이치
샤머니즘에 대한 이야기
(신데렐라는 샤먼)
정신 분석학
지그문트 프로이드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
분석 심리학
카를 구스타프 융
자기실현을 상징하는 이야기
구조주의 인류학
레비스트로스
여성이 안정적 지위를 획득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