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太極圖說解)》 등이 있다.
Ⅱ. 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ꡒ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
太極圖說』과 『通書』가 널리 알려졌고, 그로 말미암아 상기한 지위가 주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주돈이의 이런 지위는 합당한 평가에 근거한 것인가? 역사적 측면에서 판단하는 것은 필자의 능력 범위 밖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오직 이론적인 측면, 특히 주요 개념이라는 측면에서 주돈이
一, 들어가며
여기에서 말하는 현대 중국학자들이란 주로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던 신유학자들과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물론에 경도된 학자들을 가리킨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 글은 보고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필자가 주돈이 사상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