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觀梁父吟,
記得這一篇.
승언이 말하길: 늙은이가 사위 집에서 「양부음」을 본적이 있어, 그 중 한편을 외웠던 것입니다.
老夫: 노인이 자신을 낮추는 말
觀 : 보다,관람하다
梁父吟 : 양보음 이라고도 하고, 본래는 악부초사의 곡명.
適過小橋, 偶見籬落間梅花, 故感而誦之. 不期爲尊客所聞!」
마침 작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만들 수 없습니다.’
使與書渡江, 被防江將士所獲, 解赴孫策處。
사여서도강 피방강장사소획 해부손책처.
사신과 글이 장강을 강너서 강을 방어하는 장사가 획득함을 당해 손책이 있는 곳에 이르게 되었다.
策觀書大怒, 斬其使, 遣人假意請許貢議事。
책관서대노 참기사 견인가의청허공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