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1875년 개항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는 동학사상․개화사상․위정척사사상이 자라났고, 이들 사상이 서로 얽히면서 정계는 혼미해져 혼란을 거듭하는 가운데 일본의 세력이 무력을 배경으로 침략의 야심을 폈다. 그러나 조선은 쇄국정책으로 국제무대에서 고립되었고, 개항이라는 새로운 역사적
선생의 나이 13세(고종 25, 서기 1888년) 되던 봄에, 서울서 처가 (안동 권씨 댁) 살이하던 큰아버지되는 학만 씨가 시골선생댁에 와서 형제분이 의논한 결과, 선생을 양자로 정하여 서울로 데리고 올라오게 되었다. 학만씨는 두 아들과 한 딸을 두었었으나 괴질로 다 잃었기 때문이었다. 선생의 큰 아버지,
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고구려는 B. C. 37년 小水(渾江)를 중심으로 消奴部, 絶奴部, 順奴部, 灌奴部, 桂婁部 등 5部族(진단학회, 1981 : 226)이 세운 국가로 28왕 705년간 유지되었다.
太祖王(53~146?) 때에 桂婁部 高氏의 왕위 계승권이 확립된 이후 故國川王(179~196) 때에 이르러 왕권의 강화와 국가
Ⅰ.서론
14C 대외적 상황을 보면 북송과 남송시기에 서북방의 서하와 북방의 요ㆍ금ㆍ원은 이민족이 건립해 중국의 일부 혹은 번부를 지배했다. 요는 최초의 정복왕조로서 후대의 정복 왕조에 많은 영향을 준다. 금나라가 쇠퇴해가던 13세기 초엽에 이르러 동아시아는 몽고평원에 부족 단위로 유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