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의 연관 속에서 그의 수행론이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수행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심이문삼대(一心二門三大)로 전개되는 그의 일심 사상과 본각(本覺)과 시각(始覺) 및 불각(不覺)의 이론으로 전개되는 그의 각사상에 대한 전이해가 필요하다.
그러한 의미에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一心二門이란 말은 사람의 마음속에 중생계로 들어가는 生滅門과 열반계로 들어가는 眞如門이 서로 통하여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가르킨다. 마음을 어떻게 쓰는냐(用心)에 따라 생멸문으로 가느냐, 진여문으로 가느냐의 선택적 삶의 구획된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그 둘을 대칭적으로 보는 것이 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