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
원효가 천촌만락을 돌아다니며 전도에 힘써서 오막살이집 무지몽매한 자일지라도 모두 불타의 호를 알고 남무의 칭을 부르게 됨으로서 불교가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만일 인물로서 두 시기를 구별하는 표식을 삼는다면 자장은 통일 전 불교의 집대성자요 원효는 통일 후 불교 개척의 선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