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獻帝出宣平門, 突被亂兵阻住, 當由護駕諸臣, 探問來因。
각설헌제출선평문 돌피난병조주 당유호가제신 탐문래인
阻(험할 조; ?-총8획; zu?)住 [z?zh?] ① 저지시키다 ② 가로막다 ③ 방해하다
각설하고 한헌제는 선평문을 나와 돌파하다가 반란병에게 저지당해 어가를 호위하는 여러 신하가 온 원
三大)로 전개되는 그의 일심 사상과 본각(本覺)과 시각(始覺) 및 불각(不覺)의 이론으로 전개되는 그의 각사상에 대한 전이해가 필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논문에서는 원효의 일심 사상과 각사상에 대한 간단한 개관을 한 다음, 그의 수행론에 대한 고찰에 들어가기로 한다. 원효의 수행론은 발심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금강삼매경에 대한 疏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疏)는 중국의 법식에 의거하였다.”고 한 데서 유학이 백제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117
중국 한 무제 때 성립된 오경 박사 제도가 그대로 백제에 전해졌는데, 백제에서는 이런 제도를 통해 유학을 나름대로 체계화했음을 알 수 있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