使行)에 참여했다. 노가재 연행일기는 이런 김창업이 1712년(숙종 38) 11월 3일 경성(京城)을 출발하여 12월 27일 북경(北京)도착, 다음해 3월 30일 경성(京城)으로 돌아올 때까지 매일의 사건을 기록한 연행일기이다. 척화신(斥和臣)인 김상헌(金尙憲)의 종손(從孫)으로서, 청(淸)을 이적국가(夷狄國家)로 보는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관동별곡』의 작자인 송강에게 있어서 관동지방의 여행은 정치인으로서 강원도에 관찰사로 원주에 임명된 후 3월에 부임해서 그 지역을 유람한 것이다.『관동별곡』의 성격에 대한 기존 논의들은 대체로 충군애민의 유가적 이념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면이 많은데, 이는 당대 지배이념에 충실했던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