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曉였다.
한국 사상사 수업을 들으면서 새삼 깨달은 것 중 하나는 우리나라의 사상이란 대개 儒 ․ 佛 두 사상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道敎의 경우 민간신앙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일부 남아 있으나 사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진 않았다고 보여
元曉大師)을 선택하였다. 불교에서의 덕 교육론의 관점은 다양하게 제시되는데, 초기 불교에 근거해서 논의할 때 가장 유의미할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는 도덕적 생활이란 진리를 통한 숭고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덕의 함양, 감각의 조절, 정신적 장
아들로 매우 천한 신분에 속했다. 승려의 품격에 어울리지 않게 거나하게 취해 거리를 돌아다니며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이는 하층민과 다름없는 모습으로 서민대중의 생활상을 그대로 드러내고 그 속으로 들어가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다.
3.1.2. 원효 (三國遺事, 元曉不羈)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