尊王)의 기치를 높기 들었으나 전국시대에 가면 그마저도 사라져 말 그대로 약육강식의 시대가 오게 된다. 주나라 초기에 1천여 국이나 되던 제후의 수가 마침내는 10여 개 국(제(齊), 노(魯), 정(鄭), 송(宋), 조(曹), 진(晋), 초(楚), 진(陳), 채(蔡), 연(燕), 위(衛), 진(秦) 등)으로 압축되었으며, 이 가운데 패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뒤, 그가 주장한 이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역사적으로 큰 의의가 있는 고문 운동, 한유를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본론
1.고문 운동의 발생 배경
①정치적 배경
당조의 전기인 태종(太宗)으로부터 현종(玄宗)에 이르는 백여년 간은 국력이 가장 강성
송대가 변혁의 시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사회의 성립을 향한 시발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할 때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요소 중 하나가 사대부를 구성원으로 한 사대부사회의 형성에 관한 내용이다.
송대는 사대부의 정치가 이루어졌다든지, 송이 흥성한 것도 사대
. 이런 상황의 연속을 끊고자 묵가는 묵가 사상의 기둥이 되는 겸상애설(兼相愛說)을 주장하였다. 인간충돌의 근본원인을 서로 사랑하지 않음(不相愛)을 서로 겸하여 사랑함(兼相愛)으로 직접 전환시키려 하였다. 그리하여 ‘겸애(兼愛)’는 묵가사상의 대표개념으로 이해되어진다.
3. 묵가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