尊王)의 기치를 높기 들었으나 전국시대에 가면 그마저도 사라져 말 그대로 약육강식의 시대가 오게 된다. 주나라 초기에 1천여 국이나 되던 제후의 수가 마침내는 10여 개 국(제(齊), 노(魯), 정(鄭), 송(宋), 조(曹), 진(晋), 초(楚), 진(陳), 채(蔡), 연(燕), 위(衛), 진(秦) 등)으로 압축되었으며, 이 가운데 패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뒤, 그가 주장한 이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역사적으로 큰 의의가 있는 고문 운동, 한유를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본론
1.고문 운동의 발생 배경
①정치적 배경
당조의 전기인 태종(太宗)으로부터 현종(玄宗)에 이르는 백여년 간은 국력이 가장 강성
송대가 변혁의 시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사회의 성립을 향한 시발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할 때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요소 중 하나가 사대부를 구성원으로 한 사대부사회의 형성에 관한 내용이다.
송대는 사대부의 정치가 이루어졌다든지, 송이 흥성한 것도 사대
. 이런 상황의 연속을 끊고자 묵가는 묵가 사상의 기둥이 되는 겸상애설(兼相愛說)을 주장하였다. 인간충돌의 근본원인을 서로 사랑하지 않음(不相愛)을 서로 겸하여 사랑함(兼相愛)으로 직접 전환시키려 하였다. 그리하여 ‘겸애(兼愛)’는 묵가사상의 대표개념으로 이해되어진다.
3. 묵가의 사상
사상의 본질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근대화
1. 쇄국 그리고 개항
1881년 4월 3일 조사와 수행원으로 구성된 조사시찰단이 화륜선에 오른다.
그 이유는1868년 메이지 유신을 단행하고부터 서구의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서 한껏 부강함을 과시하고 있던 일본의 발전상을 살펴보
尊王攘夷)사상을 외치게 된다. 존왕양이(尊王攘夷), 즉 천황을 중심으로 뭉쳐 오랑캐를 몰아내자고 하는 이 사상은 훗날 도쿠가와 막부를 붕괴시키는 초석이 된다.
이때부터 일본은 개개인의 사상이 갈래갈래 갈라져 폭풍과도 같은 시기를 거치게 된다.
정치이념으로서 천황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우익'의 사상적 기조는 '자유'나 '평등'이란 유럽적 가치 개념과는 관계가 없다. 한마디로 내용이 텅빈 '이데올로기'로서 '존왕'(尊王)주의 '정신'(精神)주의의 강조가 특징이다.
19세기 후반 '메이지(明治)유신 이후 패전 때까지 일본의 우익은 신화에서 나오는 '덴노(天皇)
尊王)을, 개국정책에 대해서는 "양이"(孃夷)를 외치는 존왕양이운동이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 도쿠가와 바쿠후의 붕괴
그러나 사쓰마 한, 아이즈 한 등의 공무합체파가 1863년 조슈 한을 주체로 하는 급진적인 존왕양이파를 교토〔京都〕에서 추방하는 "8월 8일의 정변"이 일어나자 존왕양이운동은 일
尊王攘夷運動)의 기치(旗幟)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내세우는 태도나 주장.
를 들고 막부 타도 운동을 벌이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2. 서양열강과 불평등조약.
1780년대 러시아 탐험가들이 시베리아 산림지대를 횡단해 일본의 극동연안에 당도하게 된다. 그것을 기점으로, 이후 연안해역을 탐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