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의 영역확대와 소설의 출현
동문선
조선 전기의 사서
야사(野史), 잡기(雜記), 잡록(雜錄)
국문
사람의 일생을 다루는 글. 전(傳), 행장(行狀), 묘지(墓誌).
몽유록(夢遊錄)
설화
금오신화
소설
1. 동문선
-활자본, 130권 45책. 1478년(성종 9)에 성종의 명을 받아 서거정(徐居正), 노사신(盧思愼) 강희맹(姜希
題畵詩와 동양예술문화의 융합
〈목차〉
1. 머리말
2. 題畵詩의 형성과 발전
3. 題畵詩의 특징과 함의
4. 문인화 속 題畵詩의 기능
5. 題畵詩와 詩書畵의 융합
6. 맺음말
1. 머리말
현대사회의 화두는 소통이다. 인류의 소통은 평화적인 문화를 낳는다.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시를 통해 문화적으로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