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호락논쟁에 대하여
    호락논쟁(湖洛論爭)의 배경 호락논쟁은 당대에 등장한 논쟁이 아님 17세기 초부터 이미 기호학파 내 내재된 차이가 원인 외암 이간과 남당 한원진의 논쟁은 호락논쟁의 트리거가 되었을 뿐
    2013-11-26 | 3,000원 | 90p | 호락논쟁 논쟁 권상하 호락 간법 권상하의   호락논쟁에 대하여
  • 元曉의 起信論 心體 해석
    元曉의 『起信論』 心體 해석 【목차】 1. 머리말 4. 生滅因緣의 전개 2. 不生滅心과 生滅心의 관계 5. 無明熏習에 있어서의 染 3. 覺과 不覺의 양상 6. 맺음말 1. 머리말 원효(元曉, 617~686)에게 있어서나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이하, 『起信論』)에 있어서나 심체(心體)에 대한 연구는 대단히 중요하
    2015-09-15 | 1,800원 | 16p | 심체 기신론 원효의 해석   元曉의 起信論 心體 해석
  •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心體要節)이 등재되었다. 불조직지심체요절의 등재 이후, 이를 기념하고 세계 기록유산 보호에 공헌하고자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가 2004년 ‘유네스코 직지 세계기록유산상’을 제정하였다. 이후 2007년에는 조선왕조 의궤와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이, 2009년에는 1613년 허준이 간행에 직접 관여한 초판
    2015-06-27 | 800원 | 5p | 기록 세계 기록유산 국보 호인 유네스코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心體)는 기질이 아니고 명덕(明德)이면서 순선(純善)하다고 보는 반면에, 남당은 기질과 심은 ‘기’라는 측면에서 구별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미발 때의 심도 선악의 가능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로 인하여 외암은 본연의 심은 확충되어야 한다고 하여 본연지기의 능
    2016-07-15 | 1,300원 | 10p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594쪽. 2) 중심사상 - 학문이란 각 개인이 행위의 주체로서 스스로 반성하여 본연의 인애(仁愛)의 마음을 구현함으로써 천지만물과 한 몸[一體]을 이루는 것 『傳習錄 中』, 序文 으로 보았다. - 심체(心體)를 밝히고 구현하는 방법의 핵심으로 성의(誠意)를 제시 『傳習錄 中』, 答顧東橋書 129~130조 참조.
    2016-07-15 | 800원 | 4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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