晦齋李先生行狀」에서 보이듯이 퇴계 선생은 회재의 논변의 공로가 異端의 邪說을 물리치고 吾道의 本源을 천명한 데 있다고 칭송하고 그에게 立言垂後의 공이 있다고 하였다. 『退溪集』 卷 49, 「晦齋李先生行狀」
물론, 율곡의 회재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이 회재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도 있으나 그
1. 생애 및 저서
이언적(1491-1553)은 조선시대 전기의 철학자로 본관은 여주이고 호는 회재(晦齋)·자계옹(紫溪翁)이며 자는 복고(復古)이고 이름 적이다. 시호는 문원(文元)이고, 원래 이름은 적(迪)이었으나 중종의 명령으로 언적(彦迪)으로 고쳤다.그는 10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12세 때부터는 외숙인 손
晦齋; 어두운 집)’이다. 이는 주희의 호가 ‘회암(晦菴; 어두운 집)’인 것에 따른 것이다. 주희의 이 호는 “땅 속은 어둡지만, 그곳에 뿌리를 깊이 박은 나무가 밝은 세상에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는 뜻이다.
32세 - 세자를 가르침, 33세 - 성균관의 전적(典籍), 인동(仁同) 현감, 춘추관(春秋館) 기사관
노계 박인로논
1. 노계의 문학사적 위치
노계(蘆溪) 박인로(朴仁老)는 조선시대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의 4대에 걸쳐서 생존했던 문인 중의 한 사람이다. 조선 시대의 역사를 임진왜란을 분수령으로 해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는데, 그렇게 본다면 박인로는 조선 시대 전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