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문학사의 시기구분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 첫째 시기가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는 시기인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 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19세기 전반기에 계속된 60여 년간의 세도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小說과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무관할 수는 없다는 것이 바로「太平天下」의 작품에서 논급할 수가 있다.
世態든 事態든 간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자는 데서 리얼리즘에 입각해 있고 諷刺 역시 그것의 적극적인 접근방법이라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풍자는 이중의 간접성
1. 주제 : 꿈에 나타나 일깨워준 스승의 가르침대로 우리 모두 ‘敬天順天’하자.
2. 구성 : 2음보를 1구로 잡을 때, 총 523구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서사본사결사가 비 교적 뚜렷하게 나누어져 있으며, 본사에서는 입몽부분몽중세계각몽부분이 차례 로 나타나 있다.
1) 서사 - 어화세상 사덜아 ~ 웃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