殿試라는 것이 있었다.
殿試에는 王이 親히 臨席하는 것이지만 最後의 試驗이라는 뜻이다. 거기에서는 簡單하게 對策이나 表ㆍ箋ㆍ箴ㆍ頌ㆍ制ㆍ詔 중 어떤 것이나 一篇만 짓게 하는 것이니 지금으로 말하면 論文을 짓게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 殿試의 結果를 보아 三三名의 等級을 甲ㆍ乙ㆍ丙 三
과거시험으로, 합격자는 ‘貢人’이라 불리우며 殿試를 칠 자격이 주어짐.
年,做了幾箇文會 文會 : 함께 모여서 글을 짓고, 토론 하는 모임 (수재들이 향시에 대비하여 자발적으로 조직한 팔고문을 토론하는 집회)
。
향시의 해였기 때문에, 몇 차례 모임을 가졌었다.(모여서 향시에 대비하여 공부함.)
! ·····30년이 지나면 아무도 구양수라는 이름을 말하지 않게 될 것이다”라 했고 최종 관문인 전시(殿試)에서는 인종황제가 “짐의 자손에게 봉사할 재상감을 얻었다”라고 하는 등 소식의 문장은 여러 말 할 필요가 없음.
제서림벽
[그림 5 - 1] 서림사 제서림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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殿試)의 3단계의 제도를 확정하고, 시험관인 지공거도 시험 1일 전에 임명하도록 한 일이 있었다. 과거 이외에 5품 이상인 관리의 자제에게는 1명에 한하여 정치적 특혜를 인정하여 과거시험을 거치지 않고 관리에 채용한 음서제도(蔭敍制度)가 있었다.
3. 음서제도
고려와 조선시대에 부(父)나 조부(祖
황제가 발포한 조령(詔令), 법률, 사서(四書), 오경(五經) 등을 익혔다. 학업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관리로 임명되기도 하였다. 지방의 과거시험에 합격한 자를 거인(擧人)이라고 불렀다. 거인은 수도에 가서 회시(會試)에 응시하여 합격한 뒤에야 다시 전시(殿試)에 참가할수있었다.
3.명의 문화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