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禮學思想
1) 사계 예학의 특징
① 사계 예학은 統의 수립을 중시하고 종법 종법(宗法) : 당내(堂內)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宗族)의 결합을 위한 친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법.
주의적(宗法主義的) 원칙을 중시하였다. 김 장생은 禮의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王統系)는 선원세계(璿源 世系) 또는 선원본계(璿源本系)라고 한다. 그리고, 목조 5왕자로부터 역대왕자(대군, 군)파를 선원파계(璿源派系) 또는 선원속 계(璿源續系)라고 한다.
분파된 계통을 살펴보면 목조이전까지 갈 라진 파로는 시조의 14世 궁진의 차남인 단신(端信)의 시중공파(侍中公派)와 15世
師貞??隨後步入, 進了重?星?門, 是個庭院, 有兩大磁缸蓮花, 一紅一白, 覺得?芬襲人。
?(격자창 령{영}; ?-총28획; l?ng)星: 세살창. 살이 가는 창문.
?芬 [q?ngf?n] ① 맑고 향기롭다 ② 고결한 덕행
사정은 조용히 뒤 따라 걸어 들어와 이중 세살창 병문에 들어가 정원이 있고 두 개 큰 자기항아리에 연꽃이 있
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1.성리학 시대에서 예학 시대로
조선 후기 사상사에서 주목해야 할 흐름의 하나가 예학의 발전이다. 대개 임진왜란 이후부터 실학이 대두하기 이전 1백여 년을 ‘예학시대’로 규정한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유학의 한 특색으로 근세유학의 변천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