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나라의 시대·사회·문화적 배경(明代:1368∼1644)
태조 홍무제
1. ‘중화의 회복’ : 한족 문화의 부흥을 위해 노력하다
과거제가 다시 부활되었고, 유교의 가르침을 장려하여 이른바 육유(六諭)를 반포했는데, 내용은 '부모에게 효도하라, 웃어른을 공경하라, 자식들을 바로 가르쳐라, 이웃끼리
< 공안파의 문학 이론 >
1. 공안파 이전의 명대 문학사조
명나라는 외족의 지배에서 벗어나 한족에 의하여 다시 건립된 왕조였기 때문에, 문학에 있어서도 원나라의 문풍을 벗어나 이전 한족의 것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따라서 문단에서도 자연스럽게 복고주의(復古主義) 내지는 의고주의(擬古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간단한 정리
원대문학: 개발적이고 국제적 측면이 두드러진 시기
명대문학: 복고주의 전면화
청대문학: 방대한 학술사업, 복고주의적 문화관, 고증학 발전
원.명.청 시기는 소설과 희곡의 성취가 가장 두드러진다.
2. 각 나라별 작가와 작품
①원나라
1. 유인(劉因:1249-1293): 자가 몽길(夢吉)이고 호
⑷ 소품문 창작의 발달 과정.
18세기 소품문 창작에서 정점을 이루는 인물들은 여럿 있으나 그 중, 백탑파 백탑파란, 원각사지 10층 석탑 인근에 살았던 북학파 시인을 말하는 것으로,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박지원 등이 있다. 현재의 서울 종로 2, 3가 일대는 원각사가 있었기 때문에 대사동(大寺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