策題)
이렇게 말하고 세종은 향후 17년 동안 조사와 토의, 실험을 거쳐서 공법의 체제를 정리해낸다.
그는 왕이었다. 그가 백성을 위해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기로 마음먹었으면 그것은 실행되는 것이 옳은 시대였다. 그러나 세종은 비단 자신의 측근이나 신료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관료와 백성들에게
서론
조선시대는 교조적인 유학의 일파인 성리학이 지배하던 엄격한 도덕사회로 극히 관념적이고 이상적인 학풍이 주를 이루면서 백성의 민생이나 현실과는 괴리된 유교 윤리 사회를 지향하였다. 때문에 조선 초기 한 때 융성하던 국운은 점차 기울고 정치사회적으로 양난 이후 심각한 쇠퇴의 길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Ⅰ. 정권안보와 조공체제
-지배의 정당화와 효율-
정당성이란 흔히 ‘정통성’이라고도 하며 ‘정의’나 ‘법’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말이다. 유교 문명권에 속해있던 조선에게 있어 중국천자의 책봉은 천하질서의 중심으로부터 권위를 빌어 국내 최고의 지배권을 보증 받는 것 이며, 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