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불성사상(佛性思想)을 전제로 한 가르침으로 5조 홍인(弘忍)의 금강
III. 불교적 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衆生)를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교육은 인간의 인격완성에 목적이 있으므로 불교의 사상은 교육의 이상과 합치 된다.”고 볼수 있다. 즉 불교와 교육은 모두 무지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교육활동에 속한다. 이와 같이 불교적 전통이 지니는 윤리, 도덕적 의미는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
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
I. 발달의 요인
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인간이 비록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의한 어떤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