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수영은 ...
김수영은 1950 ~ 6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서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김수영이
대략 그리스․로마 신화라고 번역되어온 그 이야기들을 나는 아직 내가 어렸던, 유년이라고 명명되던 시절에 무던히도 탐독했었다. 신과 영웅의 세계에 대한 무수한 동경과 루카치의 표현처럼 ‘선험적 좌표에 힘입어 총체성이 지배하던 형이상학적 고향’은 어린 소녀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고 흥
詩學)』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술의 형식이 아니라 행동의 형식을 취한다. 또 연민과 공
문학교육론 -박용래
눈물과 정한의 시인 박용래
1. 시인의 생애
향토적인 정서를 시적 여과를 통해 간결하고 섬세하게 표현함으로써 현대시의 한 갈래를 형성하였던 시인. 주요 작품으로 《엉겅퀴》, 《코스모스》 등이 있다. 현대시학사(現代詩學社) 제1회 작품상을 수상하였다.
충남 부여(扶餘) 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