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개념은 오랜 기간 동안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왔으며, 특히 최근에 이르러 가상현실을 최첨단의 교수매체로 인식하여 가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서 가상현실에 관한 정의도 다양해지고 있다. Pantelidis는 가상현실이란 ꡐ가상적 현실(virtual real)ꡑ 또는 ꡐ현실세계(real world)
것을 찾게 되었다. Ibid.
따라서 나타난 것이 바로 아바타이다. 네티즌들은 현실세계에서의 표현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표현을 극대화하는 수단으로서 아바타를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사이버 쇼핑몰, 가상교육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가상공간
다음으로는 온라인게임이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한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유저가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게임제작자가 구축한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이 실행되는 가상현실의 세계에 발을 들여야 한다.
이 가상공간은 마법이나 요정 등 현실과는 다른 세계관으로 구
가상현실은 웹 2.0의 사용자 참여-공유-개방-재사용 이라는 핵심가치를 확실히 구현하여 2003년 미국에서 개발되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Second Life’라는 가상현실사이트를 중심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사회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이는 상상력과 인터넷의 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