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 , 「 가시리 」 를 중심으로 - 」, 『도남학보』, Vol.18, No.0, 도남학회, 2000 p.157
-원전과 <카페 쌍화점에서>는 모두 당대의 성적으로 문란한 세태를 비판하고자 하는 내용임
-원전은 두 여인이 말하고 있는 구조로 첫 번째 여인이 자신의 성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면 두 번째 여인이 그곳
<가시리>를 다시쓰기 하며 이별을 영원한 만남으로 승화
원전의 후렴구를 약간 변형 : “나난 위 증즐가 대평셩대”
4연으로 연속되는 연장체 형식으로 원전과 같음
이별을 노래하듯 하면서도 결국 영원한 만남을 이루는 행복감을 노래하는 것으로 귀결 → 상황적 역설
시적 화자인 ‘나’는
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2) 운(韻, rhyme)
: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소리를 가져오는 규칙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압운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운에는 압운,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요운 등이 있다.
※ 운과 율의 공통점과 차이점 : 운과 율은 시행(詩行)에서 나타나는 소리의 현상이라는 점, 그리고 규칙성과 반복성을 갖는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