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한소국연맹이 있었으며, 그 실질적인 대표 즉 맹주국은 김해의 가야였음을 인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야중심의 변한소국연맹은 혹은 삼한사의 일부로서 또는 더 세분하여 각 소국마다 따로 다룰 수 있지만, 신라에게 멸망되는 6세기 이전까지 이 지역 전체의 역사를 종합한다는 관점에서는 모두 아
수로왕을 비롯한 여섯 가야의 왕으로 삼았다는 줄거리는 일정한 역사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벽 후 나라 이름과 군신의 칭호가 없고 아도간, 여도간,피도간, 오도간, 유수간, 유천간, 오천간, 신귀간 등 9간이 추장이 되어 각기 백성들을 다스리고
변한지역의 가야세력이 4세기 이후 이 지역에서 삼국에 견줄만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면서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
왕권이 창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로왕 신화는 김해 지방에 이미 소단위 재지권력집단들의 연합체인 ‘9촌 연합’ 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 각각의 지배자인 9간이 합의하여 이주민 계통의 수로왕을 추대함으로써 가락국이라는 소국이 출연하게 되었음을 반영하는 시조 탄생 및
후에 다시 신 랑집으로 돌아와 살게 된다. 이는 로동을 담당하게 될 녀자에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죽과 살이 모두 썩게 했다가, 그 후에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한다.
시기
삼국의 형성
삼국의 전성기
삼국의 흥망
2세기
고구려의 고대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