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뢰즈?가타리의 기계개념-발생과 용법
1)왜 ‘기계’인가
-데카르트, 라캉의 기계개념에서 도입
:기계는 인간의 근본적인 상징적 활동을 구체화한다.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는 메타포.
도구가 인간 신체의 표현이라면 기계는 영혼 또는 무의식의 표현.
-새로운 문제와 사유를 떠내기 위한 일종
국가권력의 구성과 행사에 대한 국민의 참여가 국가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할 유효적절한 수단이라는 데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국민의 참여가 인권의 보장을 당연히 담보해 주지는 못한다. 국회든 대통령이든 이런 제도를 채택했을 때에는 일정한 권력의 보유를 인정한 것이고 그런 이
기존의 ‘언어학’에 대한 거부는 그동안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 ‘주체’의 문제에도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 단순히 주어진 상징을 사용하는 것으로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이 ‘주체’는 엄밀한 의미에서 주체라고 말할 수 없다. 주체는 객관적인 경험으로부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모순을
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
Ⅰ. 일본문학의 변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종전(終戰)·점령·매스컴의 거대화·고도성장 등 정치·경제·사회의 큰 변화 속에서 20세기 중엽 이후 세계문학의 추세를 반영하면서 전쟁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 흐름을 크게 보면, 전후로부터 70년까지의 문학은, 전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