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한 진술로써 언어 교육 현장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설계도라는 점에서 교재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기반이 된다. 그러면 한국어 교육에 있어 교수요목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서 3종의 한국어교재의 교수요목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2. 본
있는데 한국에도 외국인을 위한 여러 종류의 한국어교재가 출판이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런 교재는 통일성을 이루기보다는 각각의 교재가 자신만의 특성을 가지고 출판이 되어 있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각기다른 세 종류의 한국어교재의 교수요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어는 어디서 배웠어요? 얼마나 배우셨어요?
황 ?
송 어디서...어디...한국어 배운.
황 선새님 있어. 티쳐. 여기(도) 선새님 있어.
송 얼마나 배웠어요? 얼마나.
황 쪼끔. 배워써. 나 잘 한국말 못해요.
5. 송 한국어어떤게 어려워요?
황 ?
송 한국말. 어려운 거. 뭐예요?
황 한국말?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교수 전략을 짤 수 있다.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 또한 교재를 통해 수업의 내용과 순서를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재는 학습자와 교사 모두에게 학습의 지침이 되는 중요한 도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듣기 교재의 분석을 통해 현재 각 기관마다 듣기 교재를 어떤 구성으로 만들었는지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