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가 탄생했다는 근대에는 오히려 역사상 개인에 대한 미증유의 강력한 지배력을 가진 근대국민국가가 탄생한 것이다. 근대 국민 국가는 개인의 일상을 ‘근대적으로’ 재편하는 데 가장 큰 통제력을 발휘해왔다. 그런데 근대 국가 건설 초기, 개인주의는 이 근대 국가를 옹호하는 무기이기도
근대적사회를 촉진했다. 신문이라는 미디어적 특성은 근대적공론장의 형성에 이바지 했으며 민주주의의 도입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독립신문』의 한글채택은 ‘국어의 발견’, ‘국민의 발견’ 나아가 ‘근대적 국가의 발견’이라고 할 만큼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서울대 정치학과 독립신문강
문화사회 등 모든 분야가 하루아침에 세계 일류가 되란 법은 없다.
이제 차분하게 우리 자신을 반추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 월드컵 효과로 잠시나마 구름 때처럼 몰렸던 k리그 관중들도 사라진 지금이야말로 월드컵의 의미를 다시금 성찰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나는 그래서 한일 공동월
사회의 분석틀로 유용한 도구로 쓰이는 ‘국가-정치사회-시민사회’의 틀로써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이행에 중요한 위치를 점했었던 1980년대부터 1992년까지의 시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로서 형성된 시민사회의 특성들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이러한 논의 하에서 우리는 한국의 민주주의
근대사회의 등장 이 후 점차 강화되어 온 부르주아적 공론장에 주목하면서 그 역사적 전개 과정을 추적하였다. 공론장의 개념은 'Offentlichkeit'라는 독일어 단어에 이미 드러나 있다. 사전적 의미로 'Offentlichkeit'란 ① 그 안에서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인간영역의 총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