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개혁주의적 신앙 변증 문제에 앞서 개혁주의적 신앙이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나마 알아야 할 것이다.
1. 신 론
하나님의 존재를 바르게 질문하기 위해 먼저 하나님이 어떤 존재인가를 묻는 질문이 선행되어야 한다. 조직 신학자들이 하나님의 속성,품성을 논의하는 가운데 하나님이란 단어를 무슨
개혁주의 신학이 제시하는 바 성경 그대로의 그리스도만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버릴 수 있도록 강하게 도전하고 또한 그들을 진리와 생명 속에 확고히 세워 줄 수가 있다.
현대 철학자들은 스스로 건설해 놓은 영역의 공허 속을 서로가 서로의 뒤를 따르면서 맴돌고 있을 뿐이다. 그들은 인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라고 하는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서 독창성을 가지고 작업한 신학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벌콥의 [조직신학]중 [신론]부분은 10페이지에서 178페이지까지 (전체 169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신론]은 전체511페이지에 달하며, 이중 목차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