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은 음반이나 영화산업을 능가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때 영화 쥬라기 공원이 대히트를 기록하며 영화 산업에 대한 가치가 재평가 되었듯이, 스타크래프트 등의 인기 게임으로 게임산업이 재평가되었다. 실제로 스타크래프트는 IMF 사태 이후 침체된 국내 경제에도 획기적
e스포츠 대회
이와 같이 게임의 흥행열풍과 게임에 대한 시선집중은 전문 프로게이머를 양성하며, 이 프로게이머들이 펼치는 경기들의 흥행을 통하여 e-sports 산업이 발달하게 되며 게임전문 TV, 전문 잡지, 전문 인터넷 포털 개설, 게임전문 기자단의 등장과 같은 게임산업의 확장을 가져오게 됨.
게임산업 전망
*고속으로 성장하는 지식산업으로 30%-50%의 고성장률
*급속하게 발전해 가는 컴퓨터기술과 대용량의 메모리 및 기억매체
(CD-ROM, DVD 등)로 PC게임과 네트워크게임이 급성장
*현재 게임 시장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 과정임.
*젊은 세대들에게 있어서 게임은 기본적 생활 패턴으로
게임의 시스템을 뒷받침해줄 초고속 인터넷은 일정의 수준에 이르렀고, 향기ㆍ바람ㆍ물 같은 다양한 오감자극 요소를 넣은 4D의 접목은 온라인 게임의 발전에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예전과는 다른 차원의 게임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함에 따라 게임산업은 시장을 세계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1.정보사회의 발달
- 정보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점차
스포츠에서의 정보의 가치 높아짐.
2. E-SPORTS의 등장
- 인터넷 게임과 가상 스포츠의 등장
- ELECTRONIC SPORTS
- 대중문화와 산업발전의 사회적이슈
- 한국 E-SPORTS 협회 (KeSPA)
각자 위치한 체육의 영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