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MMOG Industry
MMO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은 온라인게임의 일종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PC를 주 플랫폼으로 하여 다수 사용자 동시 연결 방식으로 서비스 되는 게임을 말한다. MMOG는 장르/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으며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온라인게임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MMOG를 웹/보드 게임과 비교
개발과 투자를 통해 한국이 전세계 온라인게임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였다. 2008년 매출액은 약 3,500억원에 이른다.
엔씨소프트는 다양한 게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리니지가 가장 인상적이다. 리니지는 199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여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을 석권하
천티엔챠오(陳天橋)회장 중국 갑부 2위
2004년 샨다, 미르의 전설 개발사인 엑토즈소프트 인수
역대 최고 히트 게임 비교
리니지
- 회원(5,700만명). ’06누적매출액(1조 5,200억원)
뮤
- 회원(6,000만명). ’06누적매출액(1,962억원)
카트라이더
- 회원(1억 750만명), ’06누적매출액(1,000억원)
게임공정'이라 일컬어지는 각종규제로 인해, 중국 진출한국 온라인게임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은 앞으로 중국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으며, 특히 선도적 온라인게임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중국 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온라인게임산업의 효
온라인게임산업은 짧은 역사에 비해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캐릭터산업 등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들과 접목하여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상호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매년 30%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