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국내의 ISP는 교육,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비영리망과 일반적으로 요금을 내고 사용되는 영리망의 두 종류가 있다.
와의 제휴 등으로 시장 진입에 성공할 경우 확실한 수익 모델을 가진다.
③사업 위험 존재
- 온라인 시
온라인게임산업은 짧은 역사에 비해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캐릭터산업 등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들과 접목하여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상호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내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매년 30%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서버에
게임을 접속하는 것을 통해 게임을 진행
Mobile Device
-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휴대폰이나 PDA 단말기 등을 이용한 게임
- 온라인게임은 인터넷을 이용해 수십에서 수만 명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게임 가능하다.
- 인터넷 인프라 산업의 발달은 기존의 아케이드 및 비디오 중심의 게임시장
서비스 하는 것이 품질 관리 측면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했으리라고 생각된다.
2. 대만 & 일본 시장
2-1. 대만의 시장 특성과 진출 목적
대만의 산업연구기관 資策會MIC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대만의 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100억 대만달러를 돌파한 104억 대만달러로 올해에는 전년대비 8% 이상 증가
리니지’라는 프로그램의 성공이 일궈냈다.
국내에서의 리니지(Lineage)의 성공은 대단했다. 1998년 9월 상용화를 시작해 그 해 1998년 문화관광부에서 주는 98‘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월 평균 매출액 150억 원 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인터넷 콘텐츠로 꼽힐 만큼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