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를 개발한 엔씨소프트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평 남짓한 사무실에 직원 9명, 자본금 1억 5천으로 시작한 회사가 불황을 딛고 1260여명의 직원을 가진 자본금 100억 원 대의 알찬 기업이 되기까지의 역사는 엔씨소프트의 시작 뿐 아니라 한국 온라인 게임의 시작과도 함
리니지, 리니지II, 아이온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집중하면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한국이 전세계 온라인게임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였다. 2008년 매출액은 약 3,500억원에 이른다.
엔씨소프트는 다양한 게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나, 그 중에
속성 분석이 결여된 채, 주먹구구식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 파트너를 선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한국 온라인게임사의 경쟁우위는 오래 지속될 수 없을 것이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구조의 분석을 기초로 한 진출 전략과 경쟁전략의 수립은 경쟁우위의 지속에 불가결하다.
리니지」 한국 상용서비스 개시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천 돌파
12 「리니지」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문화관광부)
1999 12 「리니지」 '99하반기 천리안 컨텐츠 대상 수상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만 돌파
2000 05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개시(미국 현지 법
이르렀고, 처음으로 콘솔게임을 추월 했다. 2002년으로부터 3년간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져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06년 1월까지 대만 온라인 게임 유저 수는 이미 180만 명이라는 통계가 있지만 인터넷 사용자 및 최근 추이를 고려하여 본다면 200만 명을 훨씬 웃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