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주로 중세시대나 환타지 풍의 가상세계가 배경이 되며 게이머는 등장하는 적과 싸우면서 주인공을 성장시키고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롤플레잉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울티마 시리즈, 디아블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등이 있다.
▶ 어드벤처 게임
어드벤처 게임은 이미 짜여진 시나리오
PC방 보급과 더불어 인터넷 전용선이 곳곳에 생기자 멀티플레이게임을 즐기는 사람도 늘어났다. 특히 인터넷상의 멀티플레이만을 목적으로 개발된 온라인게임들은 이러한 배경이 없었다면 아마도 고전을 면치 못했을 것이다.
2) 온라인게임의 성장 배경과 현주소
가. 스타크래프트
발매된
디아블로® 시리즈
• 블리자드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RPG) 디아블로는 1996년 마지막 주에 출시되어 미국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했으며 RPG 장르를 부활시키는 데 큰 공을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00년에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II를 출시하여 출시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판매된 PC게임 이
게임으로 용감한 영웅이 되어 방대한 에픽 시리즈 형 던전에서 막강한 악령의 무리와 결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하고 막강한 아이템들을 확보하고 경험치가 상승하면 새로운 파워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개인 또는 단체 플레이를 통해 악령의 몬스터들과 결투를 벌이며 환상적
게임에서 사용하는 수익 모델로써 게임 유저의 수는 곧 게임회사의 이익으로 이어진다. 가장 수익률이 좋은 모델이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에서의 선호도가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다.
주요게임 - 리니지1 2, 바람의 나라, 라그나로크 등 과거 MMORPG
2) 부분 유료화
게임플레이를 무료로 제공하며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