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 리니지는 98년 9월 대중에 첫선을 보인이후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6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MMORPG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리니지는 온라인게임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2D 쿼터뷰 그래픽을 바탕으로 사용자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전투기반의 전략,
및 브로드밴드 보급률의 증가로 온라인 게임을 위한 인프라가 개선되었고 이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의 경우 경기 침체에도 온라인 게임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NPD의 조사 결과 전반적인 소비 감소 의향이 있어도 게임에 대한 지출 감소 의향은 35%로 가장 낮게
엔씨소프트의 게임들을 홍보해주고, 반대로 엔씨소프트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유저들의 ‘Needs’와 ‘Wants’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상호 긍정적인 이익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엔씨소프트가 ‘안정적 성장전략’을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이 전망 및 발전, 그리고 문제점을 연구하여 국내의 온라인게임산업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