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경영의 도래
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다. 국내 또한, IMF 체제하에서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기술의
지식경영의 유형적 접근 및 한국형 모델 설계에서 논의의 큰 바탕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유형화 한 지식경영의 형태에는 ‘인적 네트워크 중심 형’, ‘시스템 중심 형’, ‘web2.0 형’ 등을 들 수 있다.
II. 현상진단
(1) 지식경영 기법 도입의 확산과 실패 양상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국가,
정보의 분석을 통해 생성되는 지식으로 대부분 형식지의 형태로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지식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해 유용하다고 검증된 사실, 방법, 유형 및 모델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이중 사실과 방법은 경험지에 해당하며, 유형과 모형은 분석지에 해당한다. 사실지는 다시 사례지식과
지식으로 바꾸어 구축하고 그 지식에 따라 경영한다는 지식경영을 말하고 있다. HP, Silicon Graphics, Apple, Coopers and Lybrand, Monsanto, Andersen社 등이 이 새로운 CKO. CLO 개념을 도입했다.
Ⅱ. 지식경영의 의의지식이란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말하며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와는 달리, 인간의 인지적 활동의 중
당면한 문제를 공유하고, 성공한 LG전자의 사레연구를 통해 기업 e러닝의 성공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함.
E러닝과 KM과의 통합의 면에서도 의미 있는 사례로서 구축과정과 그 성공요인을 상세히 설명하여 향후 e러닝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벤치마팅 케이스로서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