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조사나 그 밖의 연구결과를 보면 공연예술에서는 여성관객이 지배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남성은 공연예술행사에 참석하더라도 단지 여성 파트너와 동행할 목적인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공연예술행사 참석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여성이다.
또 다른 설명으로 개인적 기질
예술공항(culture port)구현이다.
공항운영과 시설유지관리의 전통적인 공항의 기능을 벗어나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문화예술공항을 구현하고 있다. 즉, 다양한 예술, 문화, 공연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을 통해 최고의 소프트
공연)
Positioning
PMC는 주로 매니아를 대상으로 하는 작가주의 관점의 순수예술 극과는 달리 처음부터 일반관객을 대상으로 하고, 관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의식해 만든 대중극으로서의 성격의 공연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 즉, 고객들은 PMC의 공연들을 오락성과 작품성을 고루 갖춘 상품으로 인식하고
존재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 상징동물로 용이 있으나, 연세대(독수리), 고려대(호랑이) 내부구성원들에게 조차도 그 존재감이 없는 현실이다. 강력한 브랜드 전달을 위해서는 브랜드에 따른 스토리텔링, 이벤트 마련 등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해 보인다.
3. 현재 마케팅 전략
상황분석
공연(3-11월), 무예24기 공연(3-12월), 장용영수위의식(3-11월), 수원화성 문화제(10월), 음식문화축제(10월), 제과제빵 페스티벌(10월) 등으로 3월부터 12월에 분포되어 있다. 다르게 말하면, 1월과 2월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관광 프로그램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운영체계가 계속된다면 1/4분기 방문객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