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방법에 대한 논의의 성과에 알맞은 양적 확대는 작가들의 관심의 확대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시기의 갈등문제를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
리얼리즘에로의 소설의 회피를 이끌 수 있는 것이 어떤 본질인지 납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ꡒ처음부터, 그 자신의 패배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유토피아ꡓ 환멸의 낭만적 소설(Desillusions-romantik)은 장르 왜곡의 한 예이다. 그 때문에 소설은 경험적 사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
1. ‘감자’와 ‘누런 좁쌀’
어디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할까. 쏟아내고 싶은 이야기는 많으나 그것을 술회하는 것이 어렵다. 김동인의 「감자」와 최서해의 「기아와 살육」에 대한 개괄은 넘어가기로 한다. 무언가에 관하여 다식하다는 것은 때로는 무식한 것만 못하기도 하다. ‘박학다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