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수업모형의 기본가정으로는 첫째, 교수과정은 아동들에게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도록 하기 보다는 논리-수학적, 사회적, 물리적 영역에서의 사고과정을 촉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은 환경과 아동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아동
수업 목표 달성도 평가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수업 분석의 필요성은 그 분석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도되는가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 분석의 목적을 명료하고 구체화해야 하는데 대개 주된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교수ㆍ학습의 질을 개선
학습이 중심이 된다.
"All-for-one and One-for-all" 이라는 개념으로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 라는 태도를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협동학습은 개별학습이나 전통적 수업보다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협동학습은 사고력을 적극적인 학습과 사회적 산물로 전환시키는
학습이나 생활에 부분적이나마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집단 학습의 경험은 아동들에게 현실 적응과 흥미를 통한 많은 상호 도움을 얻게 한다.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또한, 역할의 개념은 역할놀이 모형의 중심적인 이
있어 적응능력의 향상이란 매주 중요한 과제이자 학습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적응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동화와 컴퓨터 매체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통해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을 향상함과 동시에 곧 초등학교에 입학할 유아들의 적응 활동을 촉진하고자 하는 데 주요 목적을 부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