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작품발표 창구가 충분하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고아체험에 의거한 이야기를 통해 어린아이들을 계몽하는 한편, 부분적인 형태로나마 자신의 창작의욕을 표출하는 기회로 이러한 글들을 쓰게 되지 않았나 생각할 수 있다. 또, 동화창작의 보다 직접적인 이유를 소파 방정환과의 관계에서 찾아야 할
작품에 관한 관심보다는 앞으로 창작될 작품에 대한 지도․비평적 측면이 강했다. 이는 내용․형식 논쟁과 제1차 방향전환, 문학대중화론을 거치며 그것이 현실추수적 대중화론이건 혹은 볼세비키적 대중화론이건 즉, 대중에게 필요한 소설을 쓸 것인가, 대중이 필요로 하는 소설을 쓸 것인가 하
운동에 기반을 둔 청년들이 문화의 영역으로 활동 방향을 확대해보고자 하는 하나의 시도라고 할수있는데, 이 땅 최초의 무산계급 문화 운동 조직을 자처했지만 사회운동이나 문화 운동 어느 방면에도 존재성을 드러낼 만큼 기반을 분명하게 정립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닌다.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
작품의 어떤 면에서는 그의 <패소그래피> pathograthy :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흥미있는 천재 또는 특출한 인물에 관한 생활기록을 일컫는 말.
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그의 시간 의식이 바로 임상적 시간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그의 문학은 그만큼 임상적 용어로 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