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내용상 구분
<무정>은 이상주의적 계몽소설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자유연애사상과 민족주의 이념이 그 골자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작품의 주제를 이루는 두 기둥이 된다고 하겠다.
1. 자유연애사상
‘자유연애사상’은 봉건적 결혼관이나 연애관의 질곡(桎梏)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
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1. 들어가며
근대 초창기인 1910년대는 넓은 의미에서 민족주의의 시대이며, 계몽주의는 민족주의의 발현양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계몽주의는 단재(丹齋)사상의 투쟁론과 도산(島山)을 중심으로 하는 준비론을 양대 산맥으로 하고 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민족독립’ 으로 동일한
형식의 발전을 의미하게 되었다. 첫 번째 작품인 <사라 샘손양>이 영국적인 요소를 많이 담고 있다면 진정한 독일 시민 비극은 <에밀리아 갈로티>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소재는 로마의 역사가 리비우스 (BC59~17)가 쓴 사서의 기록 <비르기니아의 죽음>에 근거한다. 로마시민계급의 처녀 비르기니아 Virgin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있다. 소설문학에 있어서 1920년대는 단편 소설의 시대라 불리는데, 이 시기 수많은 작가들이 단편 소설의 양식적 특성을 실험하고 미학적 완결성을 갖춘 작품을 창작하는데 매진하였다. 그 결과 인간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