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고려가요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를 포함한 용어인데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려가요의 명칭에 관한 논쟁이 아직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노래들의 성격과 모습이 매우 다양하여 모두 포괄할 수 있는
.
그러한 가운데, 귀족 계급에서는 한자를 이용하여, 문학적 내용보다는 교묘한 리듬을 통해 흥취를 돋우는 새로운 시형(<경기체가>)이 유행하게 되고, 나랏글자가 없었던 평민들의 노래인 <장가(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의 한글 창제 이후에야 비로소 문자로 기록(채록)되는 곡절을 겪게 되었다.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고려가요라 할 수 있다. <도이장가>는 8구체 향가에 가깝고, <정과정곡>은 고려가요에 보다 가까웠다. 이러한 향가의 변이를 거쳐 고려 시대에 와서는 새로운 문학 양식이 이루어지는데, 귀족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
내용을 집약함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1. 음수율은 주로 4음절과 3음절로 되어있다.
2. 음보율은 일률적으로 3음보로 되어 있으나, 4음보가 일회씩 끼어있다.
3. 구수율은 일률적으로 6구체로 되어 있다.
4. 1연은 전절과 후절로 구분되어있다.
5. 5 내지 8연이 중첩되어 1가요를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