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래의 제작 동기와 이제현의 한역가가 <고려사 악지>에 수록되어 있고, <악학궤범>에는 우리말 노래가 실려 있다. 또, <대악후보>에는 노래와 함께 곡조도 아울러 표시되어 있어, 한글로 전하는 고려가요 가운데 작가나 내용이 가장 분명한 유일한 작품이 <정과정>이다.
작가인 정서는 인종과 동서
고려사> ‘악지(樂志)’ 에 제작 동기와
이제현(李齊賢)의 한역시(漢譯詩)가 수록
② 우리말 노래는<악학궤범(樂學軌範)>에 삼진작으로 수록
③ <대악후보(大樂後譜)>에 노래와 곡조도 표시
- 유배문학의 원조
- 고려 의종(毅宗) 때 정서(鄭敍)가 지음
충신연주지사(忠臣戀主之詞)로 임금을 그
정과정>이 <만전춘>보다 앞선 작품이며 <정과정>이 널리 불리자 노래의 부분이 <만전춘>에도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둘째,《악장가사》에 실릴 때 노래의 성격이 음탕하고 퇴폐적이어서 일정부분 개사하였는데 여기에 충신연주지사의 성격을 가진 <정과정>이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고려속요의 연구 경향
고려속요의 비평은 조선 초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초에 고려속요에 사용된 언어를 선어(仙語), 방언(方言), 불가어(佛家語)라 한 것이라든가, 그 내용을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충신연주지사(忠臣戀主之詞), 음사(淫詞), 사리부재(詞俚不載)라 한 것 등은 조선건국의 치국
고려 시대까지 향가 문학이 계속되어 온 것을 보여 주는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고려 초기의 일일 뿐, 향가는 고려 초 이후부터 쇠잔해지기 시작하였다. 예종이 지은 <도이장가>나 의종 때 정서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정과정곡>은 향가의 잔영이 남아 있는 고려가요라 할 수 있다. <도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