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말로 전하는 고려가요 중,작자가 확실한 유일한 노래
- <정과정(鄭瓜亭)> 또는 <정과정곡(鄭瓜亭曲)>이라 불림
출전 :
① <고려사> ‘악지(樂志)’ 에 제작 동기와
이제현(李齊賢)의 한역시(漢譯詩)가 수록
② 우리말 노래는<악학궤범(樂學軌範)>에 삼진작으로 수록
③ <대악후보(大樂後
2. 고려속요
<구조상 특징>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정읍사><정과정><사모곡><상저가><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