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관한연구이다. 허균은 상당히 많은 시를 남겨두었다. 그의 시는 『홍길동전』에 나오는 개혁적이고 진취적인 측면보다는 일상의 삶에 충실한 인간적인 모습을 살필 수 있는 측면이 많다. 이러한 허균의 시를 살펴보는 것을 중심으로 그 밖에도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지은 시, 우국시에 대한연구
한낮의 태양과 같이 현란하지도 선명하지도 않은 경치, 그야말로 '은근'이 아닌 '은은한 경지'라는 뜻이다. 그러면 우리 여류문학의 특질은 무엇일까. 그 주제의 바닥에 깔린 基調는 무엇일까. 한국문학 속의 일부인 여류문학인지라 그 사상의 기조는 물론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여성인 까닭에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대에는 사대부의 체통을 지키는 것이 중요했으며 현재와 다른 유교적 가치관이 팽배했기에 사상적으로 손에 꼽을 만한 지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된다.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
<시문학>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
시작했다. 지배층은 나태와 무사안일에 빠졌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았다. 이런 상태에서 마침내는 훈구와 사림의 대립이 날카로워져서 무오사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잇달아 여러 사화가 일어나고 권력투쟁이 격화되어 정치싸움은 절정에 이르렀다. 여기서 파생한 것이 당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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