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보는 비유교적 사상: 도교와 불교
일반적으로 유학자들은 도교에 대해 허황되고 사람을 미혹시키는 요사한 종교라 하여 배척하는 경향이 있었다. 조선 초기에 도교적 성격을 띤 소설이 많지 않은 것은 바로 이 때문이었다. 굳이 꼽자면 김시습이 [금오신화]의 한 작품으로 지은 [만복사저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기로 하자.
통해 정치, 사회, 경제 문화등 모든 분야에 걸쳐 폭압적인 식민정책을 펼치게 된다. 이 당시 통치의 폭압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 갑오개혁 때 폐지된 조선태형령을 부활시켰다는 것이다. 또 이시기에는 수많은 단체가 해산되었다. 1911년 신민회를 해산시킨 105인 사건이 대표적이다.
한편 강점 초기 일
보는 시각에서 대두되었다. 이러한 경향에는 관념을 재제하고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 세계를 표상했던 김종삼, <광화문에서>, <새> 등의 작품을 낸 신고전주의 경향의 천상병은 물론, 신진시인들의 시들에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1962년 결성된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
사상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17세기 이후 발생한 실학사상은 형이상학적인 문제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공용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그리하여 실학사상으로 인해 형식적이던 문학이 실질적인 문학으로 변모하였고, 사람들은 이제까지 억눌렸던 순수한 정감을 소설을 통해 표출하기 시작